전극도자절제술이후

심박수 변이도 (HRV)

분모남 2019. 5. 10. 12:26

전극도자 절제술 이후 맥박의 변동성이 너무 큽니다.

그래서 맥박에 대해서 공부하고,

맥박의 변동폭에 대해서 공부를 해 보다가

HRV( 심박수 변이도) 를 알게 되었고 무슨 내용인지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Q. 왜 심장은 일정하게 뛰는데 불규칙 할수록 건강한가요?

     규칙적 일수록 건강하지 않은가요?

A. 심장은 일정하게 뛰는 듯 하나 복잡성을 가지고 있으며 규칙적인 것보다는 불규칙 할수록 건강합니다.

최근 심박 변동과 자율신경계의 활동사이의 연관성이 알려지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심장의 정상동성박동은 일반적으로 평형상태에서는 규칙적이라는 관념과는 다르게 실제로 매우 불규칙하며 이는 체내/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른 자율신경계의 영향 때문입니다.

체내/외적 변화에 따른 적응력이 뛰어날수록 그리고 자율신경계에 활성도가 뛰어날수록 심박의 변화는 크게 나타나며 건강한 상태임을 의미합니다.

반면 HRV 감소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체내 적응능력의 감소를 의미합니다.

 

내 경우 심전도를 잴 때마다 체내/외부 환경의 변화가 없는데도 맥박수가 작게는 3이상, 많게는 30정도까지 차이 난적도 있습니다.

차이가 HR 60~92로 심한 경우 부정맥이라고 하는 진단도 있는데

참 아리송하네요




 

아래싸이트를 찾아 해석한 내용을 적어 보니

혹시 관심 있으신 분들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https://www.health.harvard.edu/blog/heart-rate-variability-new-way-track-well-2017112212789

 

 

정보는 지식이며, 기술 대기업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추적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건강에 관해서는 모든 종류의 정보를 쉽게 측정하고 추적 할 수 있습니다.

우리 가정의 안락함에서 우리는 체중, 혈압, 단계 수, 칼로리, 심장 박동수 및 혈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일부 연구자들은 탄력성과 행동 유연성을 위해 흥미로운 마커(판별 기록수치등)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심박수 변이도 (HRV)이라고합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날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궁금해 한 적이 있습니까?

내일 아침 장시간 잘 지낼 수 있을까요?

더 좋은 날이 앞으로도 계속될 수 있는 능력을 개선시킬 수 있는 오늘 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까?

HRV는 이러한 질문에 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일 수 있습니다.

 

HRV는 단순히 각 심장 박동 간의 시간 변화의 척도입니다.

이 변이는 자율 신경계 (ANS)라고 불리는 신경계의 원시적 인 부분에 의해 제어됩니다.

그것은 우리의 욕망에 관계없이 작동하며, 무엇보다도 우리의 심장 박동수, 혈압, 호흡 및 소화를 조절합니다.

ANS는 교감 신경계와 부교감 신경계의 두 가지 큰 구성 요소로 나뉘며, 투쟁 또는 도주메커니즘 및 이완 반응이라고도합니다.

 

뇌는 시상 하부라는 정보를 끊임없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시상 하부는 자율 신경계 (ANS)를 통해 다른 기능을 자극하거나 완화시키기 위해 신체의 나머지 부분으로 신호를 보냅니다.

그것은 수면이 적은 밤이나 상사와의 신랄한 다툼뿐 아니라 당신이 참여한 흥미 진진한 소식이나 점심 식사를 위해 먹은 맛있는 건강식에도 반응합니다.

우리 몸은 온갖 종류의 자극을 다루고 인생은 계속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 수면 부족, 건강에 좋지 않은 식이요법, 기능 장애, 고립 또는 고독, 운동 부족과 같은 지속적인 선동자가 있는 경우,

이 균형이 깨질 수 있으며 투쟁도주반응(http://blog.daum.net/n23air/5962136)이 과도한 상황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심박수 변이도 (HRV)을 확인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HRV는 이러한 자율 신경계 (ANS) 불균형을 확인하는 흥미롭고 비침습적인 방법입니다.

사람의 시스템이 투쟁도주반응이 심한 경우, 후속 심박간의 차이는 낮습니다.

어떤 이는 더 편한 상태(느긋한 마음가짐)에 있다면, 박동사이의 변동이 크지요.

 

, 자율 신경계 (ANS)의 건전성이 높을수록 기어를 빨리 전환 할 수 있어 탄력성과 유연성이 향상됩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연구는 낮은 심박수 변이도 (HRV)고 우울증이나 불안이 심해짐사이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심박수 변이도 (HRV)가 낮으면 사망 및 심혈관 질환 위험이 증가합니다.

 

심박수 변이도(HRV)가 높은 사람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에 더 탄력적입니다.

심박수 변이도 (HRV)는 또한 귀하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개인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보다 건강한 삶을 향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도움을 제공 합니다.

 

당신의 삶에 주의, 명상, 수면, 특히 신체 활동을 통합할 때 HRV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는 것은 매력적입니다.

데이터와 숫자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이것은 신경계가 환경뿐 아니라 감정, 생각 및 느낌에 어떻게 반응 하는 지를 추적하는 좋은 방법 일 수 있습니다.

 

심박수 변이도 (HRV)을 어떻게 확인합니까?

가장 정확한 방법(Gold standard) 심전도의 긴 스트립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진단을 확정 지을 수 있는 (즉 질병 유무를 판정할 수 있는) 끝판왕을  Gold standard라고 하는데

Gold standard 이외의 검사는 이보다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검사상 이상유무와  질병의 이상유무에는 차이가 발생합니다.


심전도는 우리가 가슴에 와이어를 연결하는 의료기관에서 자주하는 테스트입니다.


그러나 지난 몇 년 동안 몇몇 회사는 비슷한 것을 하는 앱과 심장 박동 모니터를 출시했습니다.

이 방법의 정확성은 아직 조사 중에 있지만 기술이 크게 개선되고 있다고 느낍니다.

주의 할 점은 이러한 장치를 규제하는 기관이 없으며 그들이 주장하는 것만 큼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심박수 변이도 (HRV)를 확인하는 가장 쉽고 저렴한 방법은 가슴 끈 심장 모니터 (Polar, Wahoo)를 구입하고 데이터를 분석 할 수있는 무료 앱 (Elite HRV는 좋은 도구)을 다운로드하는 것입니다.

가슴 띠 모니터는 손목 또는 손가락 장치보다 정확합니다.

아침에 일어나 심박수 변이도 (HRV)를 일주일에 몇 번씩 측정하고 건강한 조치를 하듯이 변경 사항을 추적하십시오.

 

결론

심박수 변이도 (HRV)추적은 일부 사람들의 행동 변화를 동기 부여하는 훌륭한 도구 일 수 있습니다.

심박수 변이도 (HRV)측정은 당신이 어떻게 살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당신의 행동이 당신의 신경계와 신체 기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스트레스를 피할 수는 없지만 건강한 방법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측정 정확도와 신뢰성에 대한 질문이 있습니다.

 

그러나 독립 기관이 결국 어떤 장치와 소프트웨어가 우리가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는지 확인하기를 희망합니다.

그 동안 심박수 변이도 (HRV)를 다른 데이터로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HRV가 높다고 자신감을 가지지 말고 HRV가 낮다고 너무 두려워 하지 마십시오.

HRV를 예방 도구로 생각하십시오.

뇌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에 대한 시각적 통찰력입니다.


심박수변이도검사(맥박변동성검사)

http://blog.naver.com/skymn4/221280689601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tarrun14&logNo=221508024791


 

아주대병원 홈페이지에서

http://hosp.ajoumc.or.kr/HealthInfo/ExamView.aspx?ai=215&cp=1

 

Q. 심박변이도 검사 (Heart Rate Variability)란 무엇인가요?

 

A. 심장 박동의 변이 정도를 의미하며, 즉 하나의 심장 주기로부터 다음 심장 주기사이의 미세한 변이를 말합니다. 심박수는 동방결절의 고유의 자발성에 자율신경계가 영향을 미쳐 결정되는데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 사이의 상호 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런 상호 작용은 체내/외부환경의 변화에 따라 시시각각으로 변하며 이로 인해 심박수의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는 심박의 변화가 크고 복잡하게 나타나지만, 질병이나 스트레스 상태에서는 복잡도가 현저히 감소함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Q. 왜 심장은 일정하게 뛰는데 불규칙할수록 건강한가요? 규칙적일수록 건강하지 않은가요?

 

A. 심장은 일정하게 뛰는듯하나 복잡성을 가지고 있으며 규칙적인 것보다는 불규칙할수록 건강합니다. 최근 심박 변동과 자율신경계의 활동 사이의 연관성이 알려지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으며 심장의 정상 동성 박동은 일반적으로 평형상태에서는 규칙적이라는 관념과는 다르게 실제는 매우 불규칙하며, 이는 체내/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른 자율신경계의 영향 때문입니다. 체내/외적 변화에 따른 적응력이 뛰어 날수록 그리고 자율신경계의 활성도가 뛰어날수록 심박의 변화는 크게 나타나며 건강한 상태임을 의미합니다.

반면 HRV 감소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체내 적응 능력의 감소를 의미합니다.

 

 

Q. 자율신경계의 균형정도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요?

 

A. 심전도를 통하여 얻어낸 심박의 변화(HRV)는 시간, 주파수 두 가지 관점으로 분석을 하게 됩니다. 그 중 주파수 범위 분석을 통하여 자율신경계의 균형정도를 알 수가 있습니다. 각기 다른 대역의 주파수 신호를 주파수 영역에 따라 저주파 /고주파 신호를 분석함으로써 교감 / 부교감이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는 지를 객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Q. 심박변이도 검사를 통해 임상적용에 도움이 되는 경우는?

 

A. - 자율신경계 균형도, 활성도의 확인

- 스트레스 관련 질환의 발병 위험도 예측 및 평가

신경계 : 긴장성 두통, 편두통,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 : 심근경색증, 협심증, 부정맥, 빈맥, 서맥 등

정신계 : 우울증, 불안, 불면, 공황장애 등

당뇨, 갑상선질환, 비만 등

소화기계 : 기능성 위장장애, 과민성대장증후군, 식욕저하 등

기타 : 피로, 기력저하

- 질병에 대한 저항능력의 평가

- 약물/치료 효과에 대한 확인 및 추적 검사

 

 


다름 참고  싸이트

https://www.hrvcourse.com/heart-rate-variability-vs-heart-r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