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방세동 일반

수술후의 심방세동발생

분모남 2022. 5. 22. 08:27

출처

Steve's A-Fib Blog - Atrial Fibrillation: Resources for PatientsAtrial Fibrillation: Resources for Patients

 

 

수술을 받나요?

수술 후 A-Fib와 이를 예방하기 위한 프로토콜(조치)에 주의

202248일 발행

 

거의 모든 종류의 심장 수술 후에, 수술 후 심방 세동(POAF)이 발생하는 것은 너무 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나요? (다른 주요 수술들도 수술 후 A-Fib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조심하셔요!

만약 당신이나 사랑하는 사람이 수술을 받는다면,

수술 후 A-Fib가 생길 것을 예상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수술의 불가피한 합병증으로 여긴다.

 

단기 및 장기 결과

수술 후 A-Fib(POAF)는 장기 입원, 의료 관련 비용 증가, 사망률 증가, 뇌혈관 사고(CVA) 위험 증가 및 재입원과 관련이 있다.

 

심장 수술 후 A-Fib가 발병하면 단기 및 장기 예후가 모두 좋지 않다.

단기 및 장기 사망률 증가는 심부전, 뇌혈관 사고(CVA), 출혈 합병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10년이 지나도 '후발 재발성 A-Fib'가 생길 수 있다.

 

미국에서 가장 흔한 심장 수술은 바이패스 수술 (관상동맥 우회수술)로 연간 20만 건 이상의 수술이 시행된다.

그리고 가장 흔한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만약 당신이 A-Fib을 추측했다면, 당신이 옳았을 것이다.

수술 후 A-Fib의 비율은 10% ~ 50%입니다.

그럴 가능성은 크지 않지요

 

수술 후 A-Fib는 위험하다

수술 후 A-Fib는 정말 고약할 수 있습니다.

(POAF가 해롭지 않고 곧 사라진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말을 듣지 마세요.

 

핀란드(워터포드 및 광고)의 심장 수술 연구에서 POAF36.5%의 뇌졸중 발병률을 보였다.

 

2백만 명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 POAF는 초기 및 후기 사망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었다.

POAFA-Fib의 장기 발생(수술 후 30일 이상 A-Fib9배 증가)에 대한 강력한 예측 변수다.

 

네덜란드(Kuar, H. et al)의 소규모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심장 수술 환자에게 이식형 루프 레코더를 사용하여 수술 후 초기 및 말기 A-Fib(POAF)를 모두 기록하였다. (이 기간 이후 초기 POAF= 5일 이내, POAF=) 평균 29개월 동안 환자의 34%가 초기 POAF를 경험했고, 67%는 후기 POAF를 경험했다.

 

피츠버그 대학(Bianco et al)에서 12,227명의 심장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4,300명이 수술 후 A-Fib(35.2%)이 나타났다.

이 환자들은 재수술, 수혈, 패혈증, 장기호흡, 폐렴, 신부전, 투석률이 현저히 높았다.

장기간의 추적 관찰에서, 그들은 더 나쁜 이환율, 더 낮은 생존율, 그리고 심부전에 대한 더 많은 재입원을 가지고 있었다.

 

수술 후 A-Fib 예방을 위한 프로토콜

수술 후기에는 항응고제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심장 수술 후 항응고는 출혈과 혈전 색전증(뇌졸중)의 위험이 높아 위험할 수 있다.

 

더 나은 뇌졸중 예방 전략은 애초에 POAF의 발생을 막는 것이다.

 

WaterfordAd는 수술 전 경구 아미오다론POAF의 비율을 극적으로 감소시키는 가장 강력한 단일 개입이라고 말한다.

 

POAF를 방지하기 위한 프로토콜:

이들은 수술 전 3일간 하루 400mg의 구강 아미노다론을 복용한 뒤

POAF 발병 여부와 상관없이 수술 후 10일간 하루 200mg씩 복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그들은 또한 가능한 한 베타 차단제스타틴을 복용할 것을 권고한다.

 

그들은 또한 수혈을 제한할 것을 권고한다.

적혈구 수혈은 POAF의 증가율과 관련이 있다.

이 메커니즘은 적혈구 수혈이 POAF의 기반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친염증 상태를 유도할 가능성이 있다.

 

그들은 또한 콜히틴과 같은 소염제의 사용을 촉구한다. (나의 콜히틴 논고를 보셔요-“수술 후 A-Fib 염증을 줄이는 방법”)

 

기타 프로토콜: 일부 의사들은 프로프라놀롤과 카르베딜롤과 N-아세틸시스테인과 같은 베타 차단 프로토콜을 수술 전에 사용하는데, 이 프로토콜들은 "교감성 톤을 감소시켜" 작용한다.

 

연구 결과는 아미오다론과 베타 차단제 프로토콜 모두 시수술 A-Fib를 감소시키는 유사한 결과를 보였으며, 이들의 결합 사용이 베타 차단제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Tzoumas, A. et al.)

 

수술 후 A-Fib 치료: 일부 외과의사들은 환자가 아직 A-Fibor Flutter에 있는 동안 일상적으로 환자를 퇴원시킨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전기 심장 박동을 사용하여 부비동 리듬으로 환자를 퇴원시킬 것을 주장한다. 저자인 워터포드와 광고는 전기 심장 박동이 "더 자유롭게 사용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

CeseliaA-Fibrary Editor에 대한 편집자의 의견

우리 친구의 우회수술: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우리 친구 중 한 명이 최근에 우회수술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그를 병원에 데려다 주고 우리가 할 수 있을 때마다 그와 함께 있었다.

그는 힘든 시간을 보냈다.

그는 인공호흡기를 달아야 했고 의학적으로 5일 동안 혼수상태에 빠져 있었다. 하지만 그는 회복되었고 지금은 잘 지내고 있습니다!

저는 그에게 심장 수술 후에 A-Fib가 생길 가능성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바로 그것이 그에게 일어난 일입니다.

하지만 수술 후, 그의 외과의사는 그에게 아미오다론 프로토콜을 처방했고,

그것은 도움이 되었다.

그 외과의사는 애초에 그가 A-Fib를 발병하는 것을 막기 위해 수술 전 아미오다론 치료를 사용하지 않았다.

불행히도 대부분의 심장외과 환자들이 경험하는 것입니다.

 

수술 후 A-Fib 양성 및 일시적이지 않음:

과거에는 수술 후 A-Fib가 양성적이고 일시적인 것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더 잘 안다.

위의 연구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수술 후 A-Fib는 많은 건강 문제를 일으키고 심지어 사망까지 초래한다.

 

아미오다론은 효과적이지만 유독하고 위험합니다.

아미오다론은 효과적이긴 하지만, 아주 독성이 강한 약물로, 짧은 시간 동안 그리고 면밀한 관찰 아래만 사용되어야 한다.

 

내 친구는 마침내 마이오다론에서 내릴 수 있었다.

 

Amiodarone 참조: 아미오다론의 가장 효과적이고 가장 독성과 독성이 강한 효과 -무엇이 이 죽음을 막을 수 있었을까?

왜 수술 전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외과의사가 그렇게 적은가?

거의 모든 외과의사들은 수술이 종종 환자들을 A-Fib에 걸리게 하거나 하게 만든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럼 왜 수술전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수술후 A-Fib를 예방하는 사람은 적은 거죠?

수많은 연구에 따르면 수술 전 경구 아미오다론(53~25%)에 의해 수술 후 A-Fib가 극적으로 감소될 수 있다(Waterford Ad).

 

A-Fib로 환자를 집으로 보내는 방법:

의사들이 아직도 A-Fib상태에 있는 환자들을 종종 집으로 보낸다는 것은 충격적이다! 어떻게 그들은 환자들이 A-Fib와 같은 심각하고 위험한 심장병을 발병시키고

그것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아 일어나게 하고 책임질 수 있는가?

수술 후 심방세동이 생기지 않도록 외과의사가 보호해 줄까요?

 

어떤 종류의 수술을 받고 있나요?

수술을 받기 전에 외과 의사들에게 수술 후에 A-Fib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 물어봐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그들의 반응에 자신이 없거나 만족스럽지 않다면,

다른 외과의사를 찾아보세요.

필요하다면 주저하지 말고 병원쇼핑하세요.

 

 

수술 후 A-Fib는 발달하지 않는다.

승산이 있어야 한다

그것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토콜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세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