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극도자절제술이후

A-Fib 절제술 후 발생한 위마비증

분모남 2021. 7. 10. 15:45

A-Fib 절제술 발생한 희귀 합병증
2021년 7월 6일 발행

 

자료출처
https://a-fib.com/steves-a-fib-blog/



위마비증은  (음식물을)위장에서 소장으로 천천히 비우는 질환이다.

일시적이거나 만성적일 수 있다. 위마비증 수술이나 소화를 방해하는 다른 의학적 절차 (시술)후에 발생할 수 있다.

 

위마비증 증상
위염이 있을 때는 먹고 나서 부어오르거나 복통이 수도 있고 구토를 수도 있다.

체중을 줄이고 혈당 수치를 떨어뜨릴 수도 있고, 탈수될 수도 있고, 식도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고, 위가 영양분을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영양실조를 경험할 수도 있다.

 

카테터 절제 후의 위마비증
위마비증 A-Fib 절제술의 드문 합병증이다. 근육에 영향을 주고 적절히 위가 비는 것을 막는 질환이다.

카테터 절제술위의 증상을 경험하면 위마비증 경험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근육을 조절하는 미주신경에 손상을 준 것 일  수 있다.

이것은 오른쪽 아래 폐정맥(PV)에서의 절제가 식도에 영향을 미칠 때 일어날 수 있다.

오른쪽 아래 폐정맥PV(RIPV)식도 사이의 거리는 위마비의 독립적인 예측 변수다.

 

이러한 합병증에 대한 사전 소견은 식도(vagal)에서 환자의 신경 해부학적 분포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일부 환자는 원주 분포가 아닌 전식도 벽에만 제한된 신경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트리오 식도 누공은 식도 주변 구조물에 대한 엄청난 손상으로 인한 카테터 절제 절차의 매우 드물지만 종종 치명적인 후기 합병증입니다.
심방 식도 누공( 다른 희귀한 절제 합병증)과 마찬가지로 절제 너무 많은 에너지가 위장에 영향을 미치는 전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다.
좋은 소식은 수정된 절제 전략이 심장의 후벽에 RF 에너지의 지속 시간을 줄였다는 것이다.

이것은 식도 누공과 위식도의 발생률을 감소시켰다.

 

위마비증는 가역적이다.

일반적으로, 위마비증은 가역적이다.

위내용물 배출시간 ( Gastric Emptying Time ) 의 측정은

음식이 얼마나 빨리 배를 떠나는지 결정할 수 있다.

메토클로프라미드 같은 약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위를 비우고  소장으로의 이동을 촉진시킨다.

식이요법도  마찬가지 효과가 있을 수 있다.
Healthline.com의 Gastroparesis Diet 기사는 위마비증에 대해 먹을 음식 목록과 피해야 음식 목록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소화하기 어려운 섬유질과 지방을 피하라고 충고한다.

지방이 적고 소화가 쉬운 작고 빈번한 식사를 하라.

고단백 식품(알과 견과류 버터 )을 포함시키고 야채 소화가 용이하다(요리된 애호박 ).

 

위마비증증상 무시하지 마십시오.
카테터 절제술 , 특히 3개월의 아무는기간(blanking/ healing period) 동안 이상하게 느끼는 것은 정상이다.

그러나 위에서 설명한 위마비증 증상이 있으면 EP나 GP에게 말해라.

위내시경 검사를 받으려면 고집을 부려야 할지도 모른다.
위마비증은 A-Fib 절제의 드문 합병증으로 EP가 환자를 거의 보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제대로 진단을 받으면 대개 되돌릴 수 있다.
요컨대, 위마비증이 느끼는 것만큼 불편한 것은 일반적으로 일시적인 합병증이다. (그리고 그것은 여전히 A-Fib상태에 있는 것보다는 발전이다. )
A-Fib에 대한 카테터 절제술의 드문 합병증이지만  가능한 문제에 주의하라는 크리스 보거스에  감사한다